개발_자 2024. 6. 17. 12:35

숫자 기억 게임(4)

 

본격 함수 만들기 ! (3)

시도 횟수와 힌트 만드는 것을  목표로 어떻게 돌아갈지 적어보았다.

u/d 는 업 다운

 

시작버튼 클릭 시 시도 횟수 3으로 초기화

제출버튼 클릭 시 시도 횟수 하나씩 감소

시도 횟수 0이 되면 게임 끝

<script>
 // 입력된 값과 저장된 값(난수) 비교 (시도 횟수가 0보다 클 경우)
      if (attemptsLeft > 0) {
        if (Number(value) === Number(save)) {
          // 값이 같을 경우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 "정답입니다~!!";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 "";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submit").disabled = true; //제출버튼 비활성화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inputN").disabled = true; //인풋 비활성화
        } else {
          if (Number(value) > Number(save)) {
            //입력한 값이 더 클 경우
  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
              value + " 오답입니다. DOWN!";
  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
              "기회 " + attemptsLeft + "번 남았습니다.";
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//입력한 값이 더 작을 경우
  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
              value + " 오답입니다. UP!";
  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
              "기회 " + attemptsLeft + "번 남았습니다.";
          }
        }
      } else {
        //시도(남은) 횟수가 0일경우
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
          "오답입니다. 정답은 " + save + "!!";
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submit").disabled = true; //제출버튼 비활성화
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inputN").disabled = true; //인풋 비활성화
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 "아쉽지만 다음 기회에..";
      }
     }
     </script>

 

 

난수가 `2720`이 나왔다 가정하고

인풋에 `27190`을 입력하면

바보가 업을 하란다

 

그래서 입력한 값과 저장한 값에 `Number()`를 붙였다

<script>
      // ||:논리or연산자, 숫자가 아니'거나' 비어 있는데 제출버튼을 눌렀을 경우
      if (isNaN(value) || value === "") {
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
          "유효한 숫자를 입력하세요.";
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
          "기회 " + attemptsLeft + "번 남았습니다.";
        if (attemptsLeft === 0) {
          // 시도(남은) 횟수가 0일 경우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
            "오답입니다. 정답은 " + save + "!!";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
            "아쉽지만 다음 기회에..";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submit").disabled = true; //제출버튼 비활성화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inputN").disabled = true;
        }
        return; //함수 종료
      }
</script>

 

 

인풋에 `ㅇㄹㅇㄹ`이나 빈 값을 입력하면

이 바보가 또 업을 하란다

 

그래서 값을 비교하기 전,

논리or연산자를 사용하여 `if`문을 하나 더 만들었다

 

<script>
    document.getElementById("submit").disabled = true;
    document.getElementById("inputN").disabled = true;
</script>

 

인풋과 제출을 비활성화시켜 바로 시작버튼을 클릭하게끔 만들었다

 

 

<script>
  inputElement.value = ""; // input 넣은 값을 빈문자열로
</script>

인풋에 입력한 값 일일이 지우는 그런 귀찮음..

 

시작버튼과 제출버튼 클릭시

바로바로 지워지게끔 빈문자열을 넣었다.

 

 

 

그렇게 완성된 숫자 기억 게임
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  <head>
    <meta charset="UTF-8" />
   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 />
    <title>숫자 기억 게임</title>
    <style>
      @import url("https://fonts.googleapis.com/css2?family=Noto+Sans+KR:wght@700&display=swap");
      * {
        font-family: "Noto Sans KR", sans-serif;
        font-optical-sizing: auto;
        font-weight: 700;
        font-style: normal;
      }
      body {
        background-color: #f0f0f0;
      }
      .card {
        background-color: white;
        width: 370px;
        height: 180px;
        margin: 100px auto;
        padding: 35px 20px 20px 20px;

        display: flex;
        flex-direction: column;
        align-items: center;
        justify-content: space-between;

        border: 2px solid white;
        box-shadow: 0px 0px 10px rgba(0, 0, 0, 0.1);
        border-radius: 10px;
      }
      .box {
        display: flex;
        gap: 10px;
        height: 30px;
        width: 85%;
        justify-content: space-between;
        margin-top: 103px;
      }
      .box button {
        width: 50px;
        margin-left: 4px;
        height: 30px;
      }
      h1 {
        position: absolute;
        margin-top: 8px;
      }
      h2 {
        position: absolute;
        margin-top: 60px;
        color: rgb(182, 16, 16);
      }
      h3 {
        position: absolute;
        margin-top: 64px;
        color: rgb(182, 16, 16);
      }
      p {
        position: absolute;
        padding-top: 122px;
        color: rgb(182, 181, 181);
        font-size: 14px;
      }
    </style>
  </head>
  <body>
    <div class="card">
      <h1>숫자 기억 게임</h1>
      <h2 id="number"></h2>
      <div class="box">
        <input
          type="text"
          id="inputN"
          placeholder="숫자를 입력하세요"
          maxlength="4"
        />
        <div>
          <button id="start">시작</button>
          <button id="submit">제출</button>
        </div>
      </div>
      <h3 id="answer"></h3>
      <p id="attempt">3초 안에 숫자를 기억해라!</p>
    </div>
  </body>
  <script>
    // 초기 시도 횟수 선언
    let attemptsLeft;
    // 함수 밖 변수 선언(막 부르기 편하라고) -> {범위(중괄호)에 구애받지 않고 변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} 공부 키워드: 전역변수와 멤버변수
    let save;
    let numberElement;

    document.getElementById("submit").disabled = true;
    document.getElementById("inputN").disabled = true;

    // 시작버튼 클릭 시 remember함수 작동
    const start = document.getElementById("start");
    start.addEventListener("click", remember);

    // 제출버튼 클릭 시 check함수 작동
    const submit = document.getElementById("submit");
    submit.addEventListener("click", check);

    function remember() {
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 ""; // 시작버튼 클릭 시 "answer"사라짐
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 "기회는 3번 주어집니다.";
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inputN").disabled = false;
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submit").disabled = false; // 제출버튼 활성화
      attemptsLeft = 3; // 시도 횟수 3으로 초기화

      // <h2>에 난수 설정
      numberElement = document.getElementById("number");
      numberElement.innerText = Math.floor(Math.random() * 9000 + 1000);
      // 난수 저장
      save = numberElement.innerText;
      //숫자 3초 뒤 숨기기
      setTimeout(function () {
        numberElement.innerText = ""; //빈문자열을 넣어 숫자 사라짐
      }, 3000); //3초 설정
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inputN").value = ""; // 인풋에 입력한 값 빈문자열로
    }

    function check() {
      numberElement.innerText = ""; //제출버튼 클릭 시 numberElement 사라짐
      attemptsLeft--; //제출버튼 클릭 시 횟수 감소
      let inputElement = document.getElementById("inputN");
      let value = inputElement.value; // 입력 요소의 값을 가져옴

      // ||:논리or연산자, 숫자가 아니'거나' 비어 있는데 제출버튼을 눌렀을 경우
      if (isNaN(value) || value === "") {
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
          "유효한 숫자를 입력하세요.";
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
          "기회 " + attemptsLeft + "번 남았습니다.";
        if (attemptsLeft === 0) {
          // 시도(남은) 횟수가 0일 경우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
            "오답입니다. 정답은 " + save + "!!";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
            "아쉽지만 다음 기회에..";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submit").disabled = true; //제출버튼 비활성화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inputN").disabled = true;
        }
        inputElement.value = "";
        return; //함수 종료
      }

      // 입력된 값과 저장된 값(난수) 비교 (시도 횟수가 0보다 클 경우)
      if (attemptsLeft > 0) {
        if (Number(value) === Number(save)) {
          // 값이 같을 경우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 "정답입니다~!!";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 "";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submit").disabled = true; //제출버튼 비활성화
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inputN").disabled = true; //인풋 비활성화
        } else {
          if (Number(value) > Number(save)) {
            //입력한 값이 더 클 경우
  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
              value + " 오답입니다. DOWN!";
  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
              "기회 " + attemptsLeft + "번 남았습니다.";
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//입력한 값이 더 작을 경우
  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
              value + " 오답입니다. UP!";
    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
              "기회 " + attemptsLeft + "번 남았습니다.";
          }
        }
      } else {
        //시도(남은) 횟수가 0일경우
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nswer").innerText =
          "오답입니다. 정답은 " + save + "!!";
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submit").disabled = true; //제출버튼 비활성화
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inputN").disabled = true; //인풋 비활성화
        document.getElementById("attempt").innerText = "아쉽지만 다음 기회에..";
      }
      inputElement.value = ""; // input 넣은 값을 빈문자열로
    }
  </script>
</html>

 

다음엔 타이머도 ..?